브라질 주짓수

주짓수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이기는 무술이다.

주짓수 유래는 유도의 창시자인 일본 가노 지고로의 제자 마에다 미츠요가 브라질로 이민할 당시 정착을 도와준 데 대한 보답으로 그레이시 가문에게 '유술(柔術)'이라는 이름으로 유도를 가르쳐줬는데, 그것이 브라질 국내에 전파된 것이 '주짓수'다.

 

주짓수는 꺾고 조르는 등의 관절기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거친 무술로 오해받곤 한다. 그러나 한자 표기에서 보듯 주짓수의 가장 큰 모토는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자가 남자를 제압하는 경우도 많으며, 60㎏ 정도 나가는 사람이 100㎏ 넘는 사람을 제압하는 경우도 있다.

주짓수 기술은 크고 작은 관절 꺾기, 조르기, 벗어나기, 비틀기, 암바, 트라이앵글 암바 등 다양하다. 특히 주짓수는 효과적인 호신술로 유명하다. 그래서 여성이나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힘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하는 기술에 특화됐기 때문이다.

주짓수는 띠 색깔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흰 띠, 파란 띠, 보라색 띠, 갈색 띠, 검은 띠 순이다. 단계당 짧게는 1년 반, 길게는 2, 3년이 걸린다.

 

킹덤 복현 서보국 관장은 "전신을 사용하는 주짓수의 운동효과는 코어근육의 힘을 기반으로 해 근력,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 등 체력증진에 효과적이다. 또한, 대련을 하는 동안 계속해서 몸의 움직임을 갖고 힘을 써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칼로리 소모가 높아서 다이어트 효과에도 최고의 운동"이라고 말했다.

브라질리언 주짓수

브라질 주짓수 영어: Brazilian jiu-jitsu 브라질리언 주짓수[*], BJJ)는 관절 꺾기나 조르기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제압하는 무술이다.

 

브라질로 이주한 일본유도가 마에다 미츠요가 많은 실전 속에서 익힌 격투 기술과 유도의 원형인 유술 기법들을 그레이시 가문에 전수한 뒤, 카를로스 그레이시엘리우 그레이시 등에 의해 브라질 격투술과 접목되어 기술의 개량, 독자적 형태의 무술이 되었다.

탄생 초기의 주짓수는 무차별 격투를 통해 발전하며 거리조절술, 타격방어술 등 몇가지 타격기술들을 겸했으나 점차 인기와 함께 대중스포츠화 되면서 위험성의 이유로 대부분의 도장이 타격관련 기술교육을 하지 않는 추세이다.

 

현재 스포츠화된 주짓수의 공방(攻防)은 크게 가드와 가드패스, 스윕과 이스케잎을 통한 포지셔닝을 통해 일어나고, 관절기나 조르기와 같은 서브미션으로 승부를 결정짓는다.

이미지명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로 24. T1-913호 914호 (장항동, 웨스턴돔1)
대표자 : 안수봉   |   연락처 : 010-4388-0631   |   전화번호 : 070-7560-0631   |   e-mail :
aprosoccerco@gmail.com

브라질 연락처 :  +55-359-8426-1167   |   주소 :  RUA LAZARO FRAGA  540 POCOS DE CALDAS -BRASIL

이미지명